오늘의 주제는?


일본인들의 속내는 정말로 겉과 속이 다를 정도로 알 수 없다?!


한국에 있을 때 일본의 이미지에 대해 여러 이미지가 존재하며 그 중 나쁜 이미지도 상당히 많습니다. 저는 아버지를 비롯해 친척들이 제가 태어나기 전에 일본에서 살았던 경험이 있기에 한국에서 태어났지만 다른 친구들보다는 일본의 문화를 좀 많이 접한 경우이고 이야기도 많이 들은 케이스 입니다. 나쁜 이미지에 대한 이야기는 역시 한국을 침략하고 그에 따른 만행을 저지른 부분의 이미지가 상당히 컸습니다. 이는 역사적으로 진실이기에 저 역시 일본에 살고 있지만 당시 일본의 만행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역사적인 잘못에 대한 이미지 외에 그로 인해 일본인에 대한 나쁜 이미지를 확산하는 다양한 인식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그 중 일본인의 속내는 알 수 없을 정도로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인식 역시 제가 한국에 있을 당시 어렸을 적부터 듣던 이야기 중 하나입니다. 위에서 이야기 했듯이 아버지와 친척들이 제가 태어나기 전에 일본에 살았던 경험이 있고 일본인들을 많이 접했기에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알고 있고 저에게 일본인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이야기를 하지 않았음에도 저는 다른 곳을 통해 이러한 이미지를 알게 모르게 인식하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만큼 일본인의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이이야기는 한국인들에게 알게 모르게 머리 속에 박힌 고정관념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리고 제가 현재 일본에 살면서 그러한 이야기가 실제로는 다르구나! 라는 것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겉과 속이 다른 일본인도 있습니다. 그런데 반대로 한국에도 겉과 속이 다른 한국사람이 있습니다. 즉 일본인도 더 나아가 다른 나라의 사람들도 결국 다 똑같지 않나 싶습니다. 특히 개인적으로 왜 일본인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이야기가 생기게 되었는지 예상을 해보면 문화적인 차이에서 나타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일본의 문화는 그전 포스트를 통해서도 이야기 하였지만 지나칠 정도로 친절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것이 가식이라고 하여도 기본적으로 어디를 가나 친절합니다. 


그렇다보니 오버스러울 정도의 친절을 경험한 입장에서는 혹시 겉으로 저렇게 하고 속으로는 딴 마음 먹고 있는 것 아니야?! 라는 의심을 하게 되면서 일본인은 겉과 속이 다르다는 이야기가 나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일본에서 살게 되면서 물건을 사러 슈퍼에 가서 물건의 위치를 물어보니 일하는 사람의 너무 과한 친절에 작게라도 의심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저는 그 때 속으로 나한테 뭐하나 더 팔려고 하나?! 라고 생각을 했죠! 그만큼 친절을 자주 접하지 않은 저로써는 처음 접한 경험이 일본의 문화라기 보다 의심을 먼저하게 된 것이죠!


또 하나 일본인들은 개인의 의사표현을 잘하지 않습니다. 일본에서는 어렸을 적부터 남에게 피해를 주지 말라는 교육을 받다보니 자신의 언행이나 행동이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을까 싶어 표현을 잘 안합니다. 그로인해 상당히 답답할 정도의 경우도 있습니다. 연인사이에도 본인의 잘못이 아닌 상대방의 잘못으로 싸움이 시작되었는데 그 자체가 피곤하고 혹시 그로인해 상대방이 본인을 싫어하게 되면 어떻하나? 걱정하여 의사표현을 하지 않고 싸우지 않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다보니 실제로 연인사이에 바람피고도 싸우지 않고 위와 같은 이유로 넘어가기도 합니다. 일본의 연인이나 부부간에 바람을 피는 내용의 포스트는 다음에 자세히 언급하겠습니다. 


즉 이러한 문화적인 차이에서 오는 부분에 대해 받아들이는 입장에서 의구심이 먼저 들다보니 그러한 이야기가 만들어진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이것은 어디까지나 저의 생각입니다. 진짜로 겉과 속이 다른 일본인에게 불이익을 당하는 횟수가 많아서 진짜로 그러한 이야기가 존재할 수 도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제가 경험한 것은 일본인도 한국인과 똑같이 인간이고 사람사는 곳은 다르지 않다는 것입니다. 단지 문화적인 차이로 인해 생활 방식이나 시스템적인 부분이 다를 수는 있지만 사람 사는 곳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일들은 한국이나 일본이나 똑같다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의 일본상품 가격


소프 바닐라 아이스크림 [SOF バニラアイス]

가격 : 116엔

한국환율가격 :1221원 [2017년4월19일 기준]


참고사항

일본 최저 시간당 급여 : 822엔 [8217원]

한국 최저 시간당 급여 : 6470원



'일본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블로그 이미지

일본통 ♂

일본에 살면서 한국에서는 몰랐던 오해와 재미있는 점들을 매일 한가지씩 이야기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