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는?


일본의 봄이 다가오는데 벌써 여름이 올 것을 내가 걱정하는 이유는?!


일본에서는 이제 벗꽃도 지고 봄날씨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그래도 아직은 춥기도 하고 비도 자주오고 있네요. 은든히 일본의 봄은 후딱 지나갑니다. 봄날씨는 정말로 좋은데 일본의 여름이 다가온다는 신호이기도 하여 개인적으로 두려움이 앞서기도 하는 계절이기도 합니다. 일본의 여름은 정말 저에게는 참으로 힘든 계절이기도 합니다. 매 여름이 그래서 항상 걱정이 먼저 앞서기도 합니다.


사실 일본의 여름은 기온으로 따지면 한국의 여름보다는 높지는 않습니다. 한국의 여름이 기온으로 따지면 더 덥지만 일본의 여름이 더 덥고 불쾌지수도 높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습도 때문이죠! 일본은 습도가 상당히 높아 여름에는 더욱더 덥고 마치 가마솥에 들어가 있는 기분입니다. 덥다는 기분이전에 상당히 불쾌한 느낌이 듭니다. 전 한국에서도 여름에 땀을 흘리지 않는 체질이었습니다. 그런데 일본에서 여름을 경험하면서 가만히 서 있어도 그냥 땀이 온 몸에 날 정도로 땀이 쏟아져 내립니다. 아무것도 안하고 서있기만 해도 말이죠!


처음에는 상당히 당황스러웠습니다. 사실 웬만한 일본의 생활은 이제 어느정도 적응이 되었으면서도 아직도 일본의 여름은 두렵기만 합니다. 도대체 이런 여름 날씨에 일본인들은 어떻게 버티나? 궁금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런데 살다보니 일본의 여름에 일본인들이 대응하는 방식이 있더군요! 먼저 가장 어이없는 것이 그냥 버티는 것이었습니다. 땀이 비오듯이 흘러도 그냥 버티는 것이죠! 그래서 사실 일본의 전차나 길거리를 걷다보면 너무 심할 정도로 옷이 젖어있는 일본인들을 볼 수 있습니다. 더구나 땀 냄새는 정말로 역할 정도입니다.


그래도 그냥 버티는 일본인들이 있고 이러한 땀 냄새가 나도 누구하나 뭐라고 이야기를 하는 사람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일본은 남의 일에는 신경을 안쓰는 성향을 가지고 있어서 그런지 다른 사람이 땀 냄새가 나도 속으로는 신경이 쓰여도 내색을 안하고 같이 놀고 마시고 합니다. 저는 사실 그것이 아직도 힘든 부분이기도 합니다. 혹시 여름에 일본여행을 계획이 있으시다면 꼭 퇴근 시간에 타보시기를 바랍니다. 그러면 제가 이야기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게 될 것입니다. 굳이 경험하지 않아도 되지만 진짜 일본은 그렇구나! 라고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한편으로 일본인들이 여름을 버티는 방법 중에 땀이 나서 옷이 다 젖든 냄새가 나든 그냥 버티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순간적으로 몸을 시원하게 해주는 티슈를 이용하거나 관련 상품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저도 이 방법을 사용합니다. 여름만 되면 일본에서는 각 제조사에서 물티슈가 같은 상품으로 몸을 닦으면 순간적으로 시원하게 해주면서 동시에 땀으로 인한 냄새를 제거해주는 상품이 쏟아져 나옵니다. 이게 은근히 효과가 있습니다. 순간적이기는 하지만 무엇보다 땀 냄새도 제거를 해주기에 저 역시 여름이면 꼭 구입해서 사용하죠!


그리고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땀 냄새 등이 날까봐 신경이 쓰여서 향수 등을 엄청 사용합니다. 그런데 아시다시피 땀 냄새가 나오는데 거기에 향수를 뿌리면 더욱더 심한 냄새가 나죠! 본인은 모르겠지만 주변 사람들은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도 특히 여름이면 향수나 향이 나는 상품을 많이 이용합니다. 이것 역시 퇴근시간 전철을 타보시면 어떠한 것인지 경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어찌하였든 정말 일본의 여름은 너무 저에게 힘든 계절입니다. 한국에서는 땀도 흘리지 않는 체질이었는데 일본의 습도는 그런 저도 땀을 흘리게 만들더군요! 그래서 기온도 중요하지만 습도의 무서움을 일본에서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기에 현재 봄이 다가오는데 봄의 기분좋은 날씨를 느끼기 이전에 벌써 여름이 온다는 걱정부터 하고 있을 정도로 전 일본의 여름이 정말로 아직도 적응이 안되고 있습니다.




오늘의 일본상품 가격


컵라면 싱가폴 칠리크랩 [CUP NOODLES シンガポールチリクラブ]

가격 : 138엔

한국환율가격 :1430원 [2017년4월13일 기준]


참고사항

일본 최저 시간당 급여 : 822엔 [8217원]

한국 최저 시간당 급여 : 6470원



'일본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블로그 이미지

일본통 ♂

일본에 살면서 한국에서는 몰랐던 오해와 재미있는 점들을 매일 한가지씩 이야기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