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는?


일본 방송의 다양성에 긍정적인 생각이 드는 이유는?!

인터넷이 활발한 지금은 일본의 다양한 방송을 유투브 등을 통해 쉽게 접할 수 있지만 과거에는 일본 방송을 한국에서 접할 수 있는 기회가 상당히 드물었습니다. 지금은 믿기 힘들지 몰라도 과거에는 일본 음악은 한국에서 정식으로 접할 수도 구할 수도 없었습니다. 그래서 불법으로 복사를 해주는 곳이 있었습니다. 그 정도로 과거에는 일본 콘텐츠를 접하기 쉽지 않았죠!

지금은 너무 쉽게 접할 수 있고 일본의 다양한 방송도 조금만 서칭을 하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현지에서 접하는 방송을 보면 놀랍고 한국에서는 절대 할 수 없는 콘텐츠가 많습니다. 제가 처음 일본에 와서 한동안은 방송을 보면서 많이 놀라기도 한 부분 중 하나가 방송이기도 할 정도 였습니다. 정말 이러한 콘텐츠를 내보내도 괜챦나 싶을 정도였으니까요. 그런데 저도 이제는 익숙해져서 이제는 아무렇지 않게 인식이 바뀌었습니다.

일본 방송 콘텐츠를 한국에서 접해 본 분들은 일단 상당히 성인적인 부분을 유투브 등을 통해 접하였을 것입니다. 이것이 단순히 성적인 부분을 표현하기보다 여성을 알게 모르게 상품화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 이런 방송이 나온다면 난리가 날텐데 말이죠. 그렇지만 일본에서는 별 신경을 안쓰고 그냥 웃어 넘깁니다. 이는 남성시청자 뿐만이 아닌 여성시청자도 깔깔거리며 웃습니다. 물론 여성을 상품화하는 것은 성차별의 문제가 있기는 합니다.

한번은 일본친구 집에 초대 받아 식사와 술을 마시면서 방송을 친구 가족들과 보는데 남성출연자가 여성출연자에게 골프를 가르치면서 실수인척 여성 출연자의 가슴을 만지고 엉덩이를 만지는데 친구나 친구 부모님들은 깔깔되고 웃어 당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도리어 친구와 친구 부모님은 갑자기 그걸 보고 여성의 가슴 이야기를 하면서 서로 웃는 것을보고 신기하기도 했었던 기억이 있네요. 이것이 한국의 문화와 인식으로 보면 말도 안되고 가정환경이 안좋다고 생각하는지 모르지만 문화의 차이가 존재할 뿐입니다.

이렇게 선정적인 방송 외에도 호스티스나 호스트들이 방송에 나와 자신들이 버는 돈 자랑을 하기도 하고 여장남자들이 방송에 나와 자신의 성적인 부분을 이야기 하는 등 일본 방송 콘텐츠는 정말로 영역의 제한이 없습니다. 물론 직업을 따지거나 성정체성의 문제를 제가 배척하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각자의 인생이고 각자의 선택이기 때문이죠. 제 주변에도 이러한 다양한 일본친구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는 캬바쿠라를 하는 친구도 있고 밴드하는 친구도 있고 게이친구도 있습니다.

그래도 제가 처음 이러한 문화를 접하면서 정말로 궁금했던 것은 이러한 방송이 청소년들에게 영향을 미치지 않을까였습니다. 사실 한국에서는 이러한 콘텐츠는 청소년에게 안좋다는 이야기를 귀가 따갑게 들었기 때문이죠! 그런데 막상 일본에 살면서 느낀점은 한국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도리어 다양한 성향의 사람들이 존재한다는 것을 알게 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로 인한 부작용도 있을지 모르나 결코 나쁜 영향만 있는 것은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군요. 한국 방송에서 담배 피는 장면은 청소년에게 안 좋다고 해서 방송에서는 담배 피는 장면이 금지되었지만 그렇다고 청소년들이 담배를 안피는것이 아닌것 처럼요. 도리어 더 늘어난 것 같기도 합니다. 즉 다양성의 존재를 인정하고 접하는 것하고 그렇지 않은것 하고는 장단점이 존재하겠지만 제가 느낀 봐로는 오픈하는 것이 좀 더 긍적적이라고 생각합니다.물론 일본 방송사에서는 더 자극적인 방향으로 시청율을 잡으려는 것은 한국과 다를 봐는 없기는 합니다.

아직 한국에서는 이러한 다양성에 대한 접근이 아직은 오픈하기에는 힘들다고 느끼기는 하지만 제가 어렸을 적 한국의 문화나 생각이 현재는 너무 다르기에 다양성을 인지하는 방향으로 갈 것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물론 위에서 이야기하였듯이 장단점은 분명 존재합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귀가 아프게 들었던 나쁜 영향이 실제로는 꼭 그렇지 않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제가 이곳에서 어느정도 익숙해져 이야기를 들어보면 너무나도 서로의 다양성을 인지하고 있고 이러한 것이 남녀노소를 따지지 않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일본뿐만이 아닐 것입니다. 미국이나 유럽이나 다양성을 인지하고 있는 곳은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오늘의 일본상품 가격


베이컨 [ベーコン]

가격 : 300엔

한국환율가격 :3108원 [2017년4월11일 기준]


참고사항

일본 최저 시간당 급여 : 822엔 [8217원]

한국 최저 시간당 급여 : 6470원



'일본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블로그 이미지

일본통 ♂

일본에 살면서 한국에서는 몰랐던 오해와 재미있는 점들을 매일 한가지씩 이야기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