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는?


일본에서는 사계절 내내 마스크를 쓰는 이유는?


일본 여행을 오신 분들 중 좀 의아하게 생각되는 부분들이 존재할 텐데 그 중 하나가 마스크를 쓰고 다시는 일본사람이 많다는 것에 공감할 것입니다. 정말로 마스크를 쓴 사람들이 길거리를 걸어다니면 상당히 많다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마스크라고 하면 감기에 걸렸을 때 쓰는 도구로 인식되어 있기에 일본에 와서 마스크를 쓴 사람이 많은 것을 보고 저렇게 감기가 많이 걸렸나 싶을 정도로 의아했습니다. 


그런데 너무나도 더 이상한 것은 식당에서 일하는 사람들도 마스크를 쓰고 일하고 은행이든 길거리 든 마스크를 쓰고 일하는 모습 또한 의아했습니다. 한국에서는 마스크를 쓰고 일하는 것은 손님에 대한 예의가 아니기도 하죠! 그렇기에 왜 이렇게 마스크를 쓰고 있나? 궁금한 부분이기도 하였습니다. 더구나 겨울이면 이해를 하지만 사계절 내내 마스크를 쓴 사람을 너무나도 쉽게 보기에 그 의미가 궁금하였습니다.


먼저 일본에서 봄, 여름, 가을, 겨울 할 것 없이 마스크를 쓰는 이유 중 첫번째는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한 부분도 있지만 예방 차원에서 마스크를 쓰는 이유가 더 큽니다. 한국에서는 감기나 다른 기관지에 관련된 병이 걸렸을 때 마스크를 쓰기 시작하지만 일본에서는 예방의 차원에서 사용합니다. 즉 감기 시즌에는 감기에 걸리지 않기 위해 너도 나도 할 것 없이 마스크를 사용하고 봄에는 꽃가루 때문에 쓰고 이런 저런 알레르기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이죠!


그렇기에 직장이든 학교든 일본 어디서든 마스크를 쓰고 일하거나 대화하거나 일상 생활에서 실례가 아닌 문화입니다. 우리가 옷을 입듯이 마스크도 일본에서는 옷을 입는 것 같은 일상의 모습인 것이죠! 그리고 또 다른 이유는 재미있기도 한데 바로 여자들이 많이 마스크를 사용합니다. 그 이유인 즉 일본인들은 덧니가 많고 이를 관리하지 않기에 치아가 고르지 않고 이로 인해 돌출된 입의 모양을 가진 일본인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여성들은 그러한 콤플렉스를 가리기 위해 사용하기도 합니다.


실제로 일본 여성들은 눈화장에 굉장히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스크를 쓴 일본 여성을 보았을 때 눈이 상당히 이쁘게 보입니다. 그렇지만 마스크를 벗는 순간 눈에서 보아졌던 이미지와 다른 이미지가 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즉 마스크 미인이 상당히 많습니다. 근래 일본에서는 치아를 교정하는 일본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기는 합니다. 어찌하였든 일본에서 마스크는 예방의 차원에서 누구나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착용하는 부분이기에 혹시 일본에서 마스크를 쓴 일본 사람들을 보아도 감기 등 병에 걸린 것이 아닌 예방의 차원의 경우가 많으니 피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의 일본상품 가격


부드러운 오징어 [やわらかいかくんせい]

가격 : 112엔

한국환율가격 :1120원 [2017년5월3일 기준]


참고사항

일본 최저 시간당 급여 : 822엔 [8217원]

한국 최저 시간당 급여 : 6470원



'일본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블로그 이미지

일본통 ♂

일본에 살면서 한국에서는 몰랐던 오해와 재미있는 점들을 매일 한가지씩 이야기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