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주제는?


일본에서 한국 아이돌의 인기는 더 이상 없다?!


일본에 여행을 오시거나 살다보면 알게 모르게 일본 속에 한국의 다양한 문화가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중국의 음식 문화는 이제 일본에서는 당연한 음식과 같이 일본 식생활에 스며들어있죠! 실제로 어디를 가나 중국요리를 다루는 식당이 있으며 중국을 싫어하는 일본인들도 중국요리에 대해서는 별 부담 없어 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 역사 속에서 아주 오래 전부터 중국음식이 존재하였고 이것이 중국요리라는 이미지가 없어 보이기까지 합니다.


그와 함께 한국의 음식 역시 이제는 일본 속에 자연스럽게 일본인들에게 접할 수 있는 음식이기도 합니다. 즉 일본 슈퍼 어디를 가나 한국김치를 판매하고 순두부나 나물 등 다양한 한국음식이 인스턴트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기 때문이죠! 그리고 일본 전국 어디를 가나 한국식당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일본에서 진정한 한류는 한국음식이라고 저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문화를 몰라도 한국김치나 순두부 등 한국음식을 직접 먹어보거나 먹어보지 않았어도 들어보았을 정도로 일본인에게 한국음식의 인지도는 여타 한류 문화 중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제가 일본에 왔을 당시 한국 아이돌의 인기가 점차 올라가는 시기였습니다. 사실 당시 일본 테레비를 보면 어디에선 한국 아이돌들이 나올 정도였으니까요! 그렇지만 저는 그것을 보면서 한편으로 너무나 안타까웠습니다. 동방신기, 빅뱅, 카라 등이 일본에서 엄청난 인기가 있으면서 수익 또한 굉장하지 않았나 싶네요! 그렇다보니 한국의 다른 아이돌들도 너나 할 것 없이 일본 시장에 뛰어들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오로지 수익을 생각하고 오다보니 그에 대한 준비가 너무 없이 오지 않았나 싶기도 합니다. 


당시 일본 방송을 보면 수많은 한국 아이돌들이 나왔지만 일본어를 할 수 있는 한국 아이돌들은 당시 없었습니다. 그걸 보면서 당시 너무 안타까웠습니다. 반대로 생각해서 한국에 일본 아이돌이 진출해서 방송에 나왔는데 한국말도 못하고 옆에서 통역해주는 사람이 있는 모습을 보면 거부감이 생기죠! 정말로 유명한 아티스트가 어쩌다가 내한하면 모르겠지만 활동을 염두하고 왔다면 그 나라의 언어는 어느정도 해야되지 않나 싶습니다. 즉 당시 한국 아이돌들은 일본이 돈이 되는 시장이다보니 급하게 오고 그러한 과정에서 언어나 그 나라의 문화를 제대로 습득하지 못하고 오게 된 것이죠!


지금 현재 일본의 한국 아이돌 시장을 보면 과거의 영광은 더 이상 없습니다. 방송을 틀어도 더 이상 한국 아이돌을 볼 수 없습니다. 그나마 동방신기와 빅뱅 정도가 일본에서 영향력이 있으나 그 외에는 정말 극소수만 좋아하는 분위기입니다. 한창 인기가 있을 때는 한국 아이돌들에 대한 일본인들의 동경이 존재하였는데 이제는 아주 극소수만 좋아하는 장르로 분류가 되었습니다. 당시 제대로 준비하고 유지하였으면 지금도 한국 아이돌에 대한 일본에서의 성공과 인식이 유지가 되었을 텐데 현재의 상황을 보면 정말로 안타까울 뿐입니다. 


일본에서는 아직 음반을 구입하는 층이 상당히 많고 자신이 좋아하는 그룹이나 가수의 음반은 발매되면 두장 이상을 구입하고 콘서트에는 꼬박꼬박 가는 등 상당히 충성도가 강합니다. 즉 한국보다 음악 시장에서 음악만으로 충분히 메리트가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현재 중국과 한국의 안좋은 관계로 한국의 문화 콘텐츠가 중국으로 유입되지 못하고 그나마 일본에서는 더 이상 과거와 같은 한국 아이돌의 붐은 없기에 또 다른 나라를 찾아 돈을 벌기 위해 떠나는 한국 아이돌들의 모습이 씁쓸하면서 불쌍하기도 합니다. 그나마 유지하고 있는 일본에서의 한국 아이돌 시장이 잘 유지되기를 바랄 뿐입니다.



오늘의 일본상품 가격


XYLIDENT 치약 [キシリデント]

가격 : 168엔

한국환율가격 :1760원 [2017년4월20일 기준]


참고사항

일본 최저 시간당 급여 : 822엔 [8217원]

한국 최저 시간당 급여 : 6470원



'일본통' 카테고리의 다른 글 : more
블로그 이미지

일본통 ♂

일본에 살면서 한국에서는 몰랐던 오해와 재미있는 점들을 매일 한가지씩 이야기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 보리🍻 2017.04.20 21: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빅뱅은 저도 좋아해 콘서트가려했는데...
    복권담첨처럼 선택된 자들만 갈 수 있더라고요!! 요즘은 정말 예전만큼 한국 아이돌인기는 수그러진것같네요..!!

    • 일본통 ♂ 2017.04.20 21: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그렇죠!
      빅뱅이나 동방신기는 아직도 일본에서 티켓파워가 있죠!
      그에 비해 그전에 일본에 진출했던 그 많은 한국아이돌들은 이제 볼 수가 없기도 합니다.
      물론 최근 일본에 진출하는 한국아이돌들도 있지만 과거와 같은 영광은 없어 안타깝기도 합니다.
      정말 예전에는 한국아이돌이라고 하면 일본 테레비에서 매일 언제 데뷔한다고 나왔는데 말이죠!